[클래스 101] 내돈내산 프랑스어(불어) 수업 리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요새 클래스 101 꽤 유명한 플랫폼이 되었죠? 이모티콘을 그리스는 분들, 혹은 외국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인데요. 사실 월간 구독을 결제하고 여러 가지 공부를 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유혹적인 플랫폼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배우는 것을 즐겨하시는 분들 에게는요.
오늘은 제가 클래스 101을 월간 구독을 하고 직접 불어 수업을 받아 본 내돈내산 리뷰를 작성해 볼게요. 어떤 협찬이나 광고 없이 작성하는 글이니 월간 구독을 생각하시거나 불어 공부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클래스 101, 불어 짧게 압축된 요약집 느낌
모든 수업은 사실 20강 30강으로 마무리될 수 없다는 거 아시죠? 수업의 깊이가 얼마나 깊냐에 따라, 그리고 수업의 난이도가 얼마나 높냐에 따라 강의 수가 나눠지게 되는데요. 클래스 101에서 듣는 불어 수업은 짧게 압축된 요약집 느낌이 나요. 여러분들 혹시 수능을 공부하시거나 공무원 공부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이 말을 공감하실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스타강사의 짧은 요약집은 정말 필요한 내용은 모두 들어가 있지만, 그것을 이해하려면, 요약을 뒷받침해 주는 기본 지식도 필요하다는 것이요.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발음은 어떻게 발음하는지, 어떤 것이 인사말, 그리고 어떤 단어를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하지만, 발음을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히 확보가 되지 않죠. 클래스 101의 강의는 대체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공부를 완강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인 듯싶으니깐요. 하지만 언어 공부에 있어서 강의에만 의존하면 안 된다는 사실은 배우시는 분들도 모두 알고 있고, "발음 연습은 어떻게 할 것인지 수업이 끝나고 어떻게 연습할 것인지는 본인이 계획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클래스 101, 강의 자료는 학습지 자료보다 훨씬 퀄리티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계속 클래스 101에서 수업을 듣는 이유는요, 학습지 자료보다 훨씬 퀄리티 높은 강의 자료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 선생님께 배우고 있는지는 안내드리진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저는 7일차 수강생이고, 완강을 하지 않은 시점에서 작성한 글이기 때문입니다.
클래스 101, 저는 이렇게 공부하고 있어요.
01. [클래스 101] 알파벳을 배운 날
알파벳을 배운 날은 알파벳만 듣습니다. 2강 이상 진도를 나가지 않아요. 충분히 혼자서 연습을 합니다. 만일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본래 들었던 강의를 빠른 속도로 한번 더 듣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파벳 발음에 익숙해질 때까지 듣습니다. 저는 프랑스어(불어) 공부를 시작한 지 5일이 지났을 때, 제 강의 속도는 2강에 머무르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발음조차 편히 되지 않는데" 더 이상 진도를 나가봤자라고 생각해서입니다. 언어 공부는 조급한 마음을 느낄 수록 망하는 길인 듯 싶습니다.
02. [클래스 101] 공책에 단어들을 작성하고 발음 뱉어보기
내가 배운 발음으로 이러한 단어들을 발음할 수 있을까? 한번 시험을 해보세요. 한번 볼 때는 어렵고, 두 번 볼 때도 어렵고, 세 번 볼 때면 그나마 괜찮아진답니다. 이 방법은 꼭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03. [클래스 101] 조금씩 익숙해지는 발음이 끝난 후 인사, 주문하기 내용을 먼저 외우고 있습니다.
언어는 "내가 관심 있는 내용"이 가장 잘 들리는 듯싶습니다. 저는 알파벳이 조금씩 익숙해지기 시작하자 지금은 인사, 주문하기 내용의 먼저 배우고 있답니다. 저는 여행을 좋아하는 작가이기 때문에 "여행"의 중점으로 간단한 내용들을 먼저 외우고, 유튜브를 틀고 내가 배운 회화 내용이 귀로 들리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외우기만 하고 들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제가 공부를 잘 못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거든요.
마지막으로
유튜버들의 15분 안에 알파벳 완성, 20분 안에 독학 완료 등의 속지 말기
불어뿐만이 아닌, 영어, 일본어에 대한 영상을 찾아보면 15분 안에 알파벳 완성, 등등 20분 만의 발음 교정, 이러한 제목의 콘텐츠가 꽤 많습니다. 저 또한 영어를 배울 때 이러한 영상에 흔들렸었는데요. 아무리 공부해도 우리가 해외 연음을 알아듣지 못하는 이유는 이렇게 "영상으로 보기만" 하는 교육 "머리로만 외우는"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는 이런 영상을 보실 시간에 클래스 101 강의를 한번 더 듣거나, 아니면 발음을 뱉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제가 현재 프랑스어 공부를 시작한지 7일차 되는 시점에 글을 쓴 것이며 기록용으로 혹은 추천 교재, 영상이 있다면 프랑스어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드리고자 작성하는 글입니다.
댓글